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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s] 타이어라고 다 같은 타이어가 아니야!

WebZine관리자 0 350 07.06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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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신발에 비유되는 자동차의 타이어는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지만 쓰임새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하다. 적절한 용도에 맞춰 써야 최상의 성능을 내는 건 당연한 일. 다양한 타이어 중 승용차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타이어의 종류와 쓰임새를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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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계절 타이어
어느 계절이든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범용 타이어를 말하며, 대부분 승용차에 기본으로 장착되어 나온다. 사계절용 타이어 내에서도 가격에 따라 등급이 구분되며, 접지력/승차감/정숙성/연비 등 특정 기능에 특화된 타이어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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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썸머) 타이어
스포티한 성능에 특화된 타이어로 다른 타이어에 비해 부드러운 고무로 만들어진다. 주로 고성능 스포츠카에 사용되며, 트랙 주행이나 스포츠 주행을 즐기는 마니아들이 성능 향상을 위해 찾는 경우도 많다. 접지력과 견지력에 뛰어나지만 마모수명이 짧고 연비가 떨어진다. 또한, 배수성이 부족해 눈이나 빗길에 취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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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우(윈터) 타이어 - 스터드리스 타입


눈길, 빙판길 등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과 낮은 온도에서?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타이어로 트레드가 미세한 패턴의 독립된 블록으로 나뉘어 있다.?러그형 (Lug Type)의 구동력과 제동력, 리브형(Rib Type)의 횡 저항성 등 장점을 각각 취하여?눈길에서도 안정적인 주행과 핸들링이 가능하다. 눈길 및 빙판길 주행에서 불리한 후륜구동 차량의 오너라면 겨울철에 반드시 장착할 것을 권하며 전륜구동 혹은 4륜구동 역시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면 더욱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다. 대부분 타이어 전문점에서는 타이어 보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약간의 비용만 부담하면 계절에 따라 적절한 타이어를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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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우(윈터) 타이어 - 스터드 타입
스터드 타이어의 별명은 스파이크 타이어로, 금속 징(스터드)이 박혀 있어 빙판이나?경사진 비탈길에서 높은 접지력을 발휘한다. 국내에서는 지형이 험준하고 눈이 많이 내리는 극히 일부 지역에서만 사용하며,?일반도로에서 사용하라 경우 소음이 심하고 승차감이 떨어질뿐만 아니라 도로를 파손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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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용(오프로드) 타이어
노면이 고르지 못한 오프로드 주행에 특화된 타이어로 큼직하고 깊은 트레드와 단단한 고무가 특징이다. 깊은 트레이드 덕분에 진흙상태의 노면에서도 주행할 수 있으며, 재질이 단단해 날카로운 자갈과 바위 등에 쉽게 피해를 입지 않는다. 하지만, 일반 도로에서 사용 시 소음이 크고 승차감과 연비가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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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스 타이어 - 슬릭
접지력과 견지력에 초점을 맞춘 타이어로 측면은 펑크가 나도 달릴 수 있을 정도로 단단하고, 바닥면은?열을 받으면 끈적해질 정도로 부드러운 고무로 만들어진다. 일반적으로 레이싱 경기에만 사용되며 F1머신이 물리 법칙을 무시하듯 움직일 수 있는 것도 절반 이상은 레이스 타이어의 덕이다. 하지만 온도가 오르기 전까지 일반 타이어보다 접지력이 떨어지며,?트레드가 없어 배수에 취약해 빗길 주행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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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스 타이어 - 레인


레이스에 쓰이며 트레드가 있어 빗길 주행이 가능하지만 슬릭 타이어에 비해 접지력은 떨어진다. 물이 고일정도로 비가 내리는 상황에서만 사용하기 때문에 슬릭 타이어와 달리 낮은 온도에서도 접지력을 유지한다. 대신 고온에 취약해 마른 노면에서 사용 시 쉽게 마모되는 약점이 있다.

[출처]SK엔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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